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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산사에서

천년고찰인 운문사의 가을정취~

호거산 운문사에 가을이 오니 많은 사람들로 조용한 산사가 북적인다.
운문사의 가을를 느끼려 찾아 온 인파로 단풍과 함께 울긋불긋하다.


일주문인 범종각 위에는 법고와 범종,북이 보입니다.

운문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운문산에 있는 신라시대의 절.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의 말사이다.
560년(신라 진흥왕 21)에 신승(神僧)이 창건한 절로 608년(진평왕 30)에는
원광법사가 이곳에 머물면서 크게 중창했다고 한다.
그러나 〈삼국유사〉 권4 원광서학(圓光西學) 및 보양이목조(寶壤梨木條)에
원광법사와 운문사는 관련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적기 寺蹟記〉에 따르면 고려시대인 937년(태조 20) 중국 당(唐)나라에서
법을 전수받고 돌아온 보양국사(寶壤國師)가 까치떼의 도움으로 이 절을 짓고 작갑사(鵲岬寺)라 했으나,
943년 삼국을 통일한 태조 왕건이 보양국사가 절을 세웠다는 말을 듣고 많은 전답과 함께
'운문선사'(雲門禪寺)라고 사액한 뒤부터 운문사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1105년(숙종 10)에 원진국사(圓眞國師)가 중창한 이후로 많은 고승들이 배출되었으며,
조선시대인 1690년(숙종 16) 설송(雪松)이 임진왜란 때 폐허화된 절을 다시 중건하여
어느 정도 옛 모습을 되찾게 되었다.
현재 이 절에는 조계종 운문승가대학이 설치되어 많은 비구니들의 교육과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경내에는 우리나라 사찰 중 가장 규모가 큰 만세루(萬歲樓)를 비롯하여
대웅보전(보물 제835호)·미륵전·작압전(鵲鴨殿)·금당·강당·관음전·명부전·오백나한전 등
조선시대의 많은 건물들이 남아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금당앞석등(보물 제193호)·동호(보물 제208호)·원응국사비(보물 제316호)·
석조여래좌상(보물 제317호)·사천왕석주(보물 제318호)·3층석탑(보물 제678호) 등이 있다.  (다음 백과사전에서)


운문승가대학입구는 사람들의 발길이 없는 외부인 출입금지랍니다.
비구니 학인스님들이 계시는 곳이기 때문에..


보통 절에서는 대웅전이라 하는데 대웅전은 주불을 석가모니불을 모시고

큰절에서는 격을 놓여 대웅보전이라 하여
대웅보전은 주불을 비로자나불을 모셔져 있고
후불탱화는 가운데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좌보처는 석가모니불, 우보처는 노사나불을 모셨다.

운문사 대웅보전에 대해 알아봅니다.
종 목  보물  제835호 
명 칭 운문사대웅보전(雲門寺大雄寶殿)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불교/ 불전 
수량/면적 1동
지 정 일 1985.01.08
소 재 지 경북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1789 운문사 
시 대 조선시대
소 유 자 운문사 ,   관 리 자 운문사 ,

신라시대에 세운 운문사는 여러 차례 보수를 거쳤는데
지금의 절은 조선 숙종 44년(1718)에 있었던 네 번째 보수 때의 것이다.
대웅보전도 이때 세운 것으로 추정한다.

앞면 3칸·옆면 3칸 규모이며 기둥 사이의 간격을 넓게 잡아서 같은 규모의 건물보다 크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으로 꾸몄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은 구조가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으로,
조선 후기의 일반적인 다포계 건물들과는 달리 장식으로 치우치지 않았다.
앞면에는 꽃무늬를 넣은 문을 달았는데, 특히 가운데 칸은 넓어 5짝 여닫이문을 달았다.
안쪽은 큰 기둥을 하나만 세워 넓고 탁 트인 공간을 꾸미고 있다.
천장의 가운데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천장으로 꾸미고 화려하게 채색해 놓았다.

건물의 짜임이 조선 중기 양식을 잘 나타내고 있어 건축사 연구에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문화재청)





법륜

법륜은 부처님의 교법이 수레가 굴러가듯 머물지 않고
항상 전하여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석가가 설법하는 것을 법륜을 돌린다고[轉法輪] 한다.
법을 전륜왕(轉輪王)의 수레바퀴 모양의 고대 인도의 무기인 윤보에 비유한 것으로,

세속의 왕자로서의 전륜왕이 윤보를 돌려 천하를 통일하는 것과 같이,
정신계의 왕자로서의 석가는 법륜을 돌려 삼계(三界)를 구제한다.

또한 윤을 법의 뛰어난 점에 비유한 세 가지 의미로 설명한다.

첫째는 원만(圓滿)의 뜻으로,
석가의 교법은 원만하여 결함이 없는 것을 윤의 원만한 모양에 비유하며,

둘째는 타파(打破)의 뜻으로,
석가의 교법은 중생의 망견(妄見)을 타파하는 것을 윤을 돌려
어떤 물건을 부숴뜨리는 것에 비유한 말이며,

셋째는 전전(展轉)의 뜻으로,
석가의 교법이 전전(轉轉)하여 어느 곳에나 이르지 않는 곳이 없는 것에 비유한 말이다.

 이러한 법륜은 만자(卍字)와 함께 불법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불상이 조상(彫像)되기 전 조각이나 회화에서 보리수, 불탑 등과 같이 부처의 형상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오백나한전과 삼층석탑,

삼층석탑은 종 목  보물  제678호 
명 칭 운문사삼층석탑(雲門寺三層石塔)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불교/ 탑 
수량/면적 1기,  지 정 일 1980.09.16
소 재 지 경북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1789 운문사  
시 대 신라
운문사는 고려시대의 승려 일연이『삼국유사』를 저술하였던 곳으로,
지금도 절 안에는 3층 석탑을 비롯하여
석등, 사천왕석주, 원응국사비, 석조여래좌상 등의 문화재들이 보존되어 있다.
대웅보전 앞에 동·서로 서 있는 이 두 탑은 2단의 기단(基壇)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모습으로 규모와 양식이 서로 같다.

각 층의 기단에 기둥모양을 본떠 새기고,
특히 윗층 기단에는 8부중상(八部衆像)을 새겨 놓았는데 모두 앉아 있는 모습이다.
탑신은 몸돌과 지붕돌이 각각 하나의 돌로 이루어져 있는데
몸돌은 모서리마다 기둥모양이 새겨져 있다.
지붕돌은 처마 밑이 수평을 이루며, 밑면의 받침은 5단이다.
꼭대기에는 머리장식의 각 부분들이 차례로 올려져 있는데, 모두 본래의 것들이다.

기단의 가운데기둥이 아래층 기단에서는 2개이던 것이 윗층 기단에서는 1개로 줄어들고,
표면에 조각을 둔 점 등으로 보아 9세기에 세워진 것으로 여겨진다.
기단부가 몹시 부서져 무너지기 직전이던 것을 일제시대에 보수하였는데
이 때에 팔부중상 등 일부를 새로운 돌로 보충하였다.      (문화재청에서)






석등과 석탑,

운문사 만세루

이곳은 세상에서 가장 큰법당이라도 하고
세상에서 가장 넓은 곳이라도 합니다.
아이들은 법문을 듣고 부처님 말씀 배우고 행자들이 쉬어 가고
세상 여러일들이 이곳에 이루어진다고 가장 넓다 하는 모양입니다.

육바라밀[六坡羅密]
여섯가지 수행으로서 사바세계로 부터 열반의 저언덕으로 건너가는 수단을 말한다.


1. 보시 바라밀 일체의 탐욕을 떠나서 남을 대할때는 희생과 봉사와 헌신의 정신으로 주고 베푸는 마음으로서 대하라.
2. 지계 바라밀. 계울을 지켜 타인에게 즐거움을 줄지언정 피해를 주지말며 사물에 있어서 후회하는 일은 하지말라.
3. 인욕 바라밀 몸과 뜻과 입에서 일어나는 모든악한 행동을 참고 이기며 오로지 자비로운 마음으로서, 모든일을 이루리라.
4. 정진 바라밀 일체의 부정과 불법에 관여하지 말것이며 바른일을 위해서는 끈기 있게 노력하라.
5. 선정 바라밀 잡된 번뇌와 망상을 버리고 깨끗하고 맑고 티없는 마음으로 삼매에 들도록 노력하라.
6. 지혜 바라밀 부처님의 법과 자비에 입각하여 오로지 선정으로서 미련하고
어두운 마음을 밝게 하는 지혜를 갖도록 노력하라.


아름다운 단풍을 즐기는 여인들~


천년고찰 호거산 운문사 언제 봐도 아름다운 산사입니다.

보시고 즐거우셨다면 아마 행복하실겁니다..^^*
저의방에 오신 친구님들 감사합니다~좋은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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